본문 바로가기
전자상거래

3.2 아마존(Amazon) 용어 정의

by 21century 2023. 10. 3.
반응형

 

아마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용어 정의에 대한 이해가 되어야만 하고, 또한 많은 단축어가 있다. 이 의미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 못하면 업무 수행을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아마존 사업 시 판매자와 소비지 및 아마존 관계자와 소통하기 위한 필요 용어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으면 두고 조금씩 자주 봐서 머리에 들어 오도록 하자.

아마존 로고
아마존 로고

용어 정의

ASIN

Amazon Standard Item Number. 아마존이 아마존에 업로드된 모든 상품에 부여한 식별 번호. 영문+숫자 10자리로 구성.

 

SKU

Stock Keeping unit. 셀러가 자신의 상품에 대해 자체적으로 설정하는 상품 관리 재고 번호.

 

FNSKU

Fulfillment Network Stock Keeping Unit. FBA를 이용하기 위해 아마존 창고에 물건을 입고시킬 때 발급이 되는 번호로 아마존 창고 내 재고 및 배송 관리를 위해 부여하는 상품별 고유 식별 번호.

 

EAN

European Article Number. 미주 이외의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표준 상품 식별 번호. 13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도 EAN번호 체계를 사용.

 

UPC

Universal Product Code. 미국 및 북미에서만 사용하는 상품 식별 번호 12자리 혹은 8자리로 구성.

ISBN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국제 표준 도서 번호로 책을 식별하기 위한 10자리 바코드

 

Inventory

재고를 의미하며, 셀러가 판매하는 모든 상품을 의미.

 

Sell yours

아마존에서 이미 다른 셀러들에 의해 판매가 되고 있는 상품을 본인도 판매하고자 할 경우, 새로운 상품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해당 상품에 자신의 가격과 판매할 수량만을 적어서 판매를 시작하는 제도. 주소 소싱을 위주로 하는 셀러들이 이용하며, 이는 RA Retail Arbitrage 판매에 해당.

 

FBA

Fulfilled By Amazon. 아마존이 셀러를 대신해 포장, 배송, 고객 서비스까지 대행해주는 시스템으로, 아마존의 물류 시스템을 이용하여 Prime 고객들에게 미국 내 2일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것.

 

FBM

Fulfilled By Merchant. 혹은 MFNMerchant Fulfilled Network 이라고도 하며, 셀러가 직접 배송하는 아마존 판매 시스템.

 

PL

Private Label. 자체 개발상품을 의미. 일반적으로 말하는 PB Private Brand 와 같은 개념.

 

셀러 센트럴(Seller Central)

셀러로 활동하기 위해 접속하는 포털. 상품 등록, 가격 조정, 재고 조정, 검색광고, 프로모션, 고객 서비스 등 모든 활동을 이곳에서 진행함.

 

Campaign

검색 광고 검색광고 하는 상품을 Sponsored product이라고 정의.

 

ACOS

Advertising Cost of Sales. 광고에 기인한 판매액 비율. 사용된 광고비를 매출액으로 나누어 산정됨. $4 광고비로 인한 $20 매출 시 4/20x100 = 20%(ACoS)

 

Impression

검색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보여진 노출 수.

 

BSR

Best Sellers Rank. 상품 페이지 하단의 상품 정보에서 보여지는 해당 상품의 판매 순위. 아마존은모든 카테고리에 대해서 상위 100등까지의 상품을 보여줌.

 

Buy box

상품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Add to Cart 버튼이 있는 존Zone. 아마존 웹 사이트가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되는 점 중 하나는 바로 동일한 상품을 여러 명의 셀러가 동시에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며, 만약 바이 박스 획득 자격을 가진 한 명 이상의 셀러가 동시에 같은 상품을 판매할 경우 이 셀러들은 바이 박스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해야 함. 바이 박스를 차지 여부에 따라 매출 증가와 직결됨.

 

Featured Merchant

바이 박스를 차지한 셀러.

 

Buy box percentage

바이 박스 획득비율. 자신이 바이 박스를 획득 하고 있는 시점의 조회 수를 상품 상품 페이지의 전체 조회 수로 나눈 값.

 

Page View

페이지뷰. 특정 기간 동안 상품이 고객에 의해 조회된 수. 한 명의 방문자가 특정 기간 동안 여러 번 오퍼를 조회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 뷰는 세션 수 보다 큰 값을 가지고, 검색이 아닌 카테고리 열람을 통해 방문한 경우는 페이지 뷰에 포함되지 않음.

 

Sessions

24시간 동안 셀러의 상품 상품 페이지에 방문한 방문자 수.

 

Unit Session Percentage.

구매 전환율, 지정된 기간 동안에 판매된 전체 상품 유닛 숫자를 전체 세션 숫자로 나눈 값.

 

Variation

옵션. 예를 들어 티셔츠가 한 가지 색이 아닌 무지개 색이 있을 때 상위 상품과 하위 상품를 연결해 주는 것.

 

Variation Theme

상품이 색상별로 구분되는지, 사이즈로 구분되는지, 색상과 사이즈로 구분되는지를 정하는 것.

 

Seller Performance

아마존이 셀러에게 요구하는 사항들을 아홉 가지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 바이 박스를 차지하는

데도 영향을 미침

 

Account Health

셀러 퍼포먼스의 기준에 의거 측정된 결과값. Good/Fair/Poor 등으로 구분됨.

 

Fulfillment Center

아마존의 물류 센터. FBA 제도를 이용 시 셀러가 자신의 물건을 보내는 곳.

 

A to Z Guarantee Claim

고객이 셀러로부터 구매한 상품을 아예 받지 못했거나 주문한 상품과 완전히 다른 상품을 받았을 경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보증 정책.

 

Brand Registry

상품을 제조하거나 본인 소유의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를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

 

Unique Identifier

브랜드 레지스트리 등록 과정에서 필수로 지정해야 하는 상품 고유 식별번호, UPC 혹은 EAN이 없는 브랜드 상품을 리스팅 하려 할 경우 브랜드 레지스트리 등록 시 지정한 상품 고유 식별번호를 상품 리스팅 시 입력해야 함. 상품 고유식별 번호로는 통상적으로 Manufacturer Part Number (제조사 파트 번호), Model Number (모델 번호), Catalog Number(카탈로그 번호), Style Number(스타일 번호) 등이 사용됨.

 

아마존 로고1
아마존 로고1

 

반응형